한국외대, NIA 2차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수주... 총 121억 규모
한국외대, NIA 2차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수주... 총 121억 규모
  • HUFSNEWS
  • 승인 2022.04.12 16: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지식출판콘텐츠원(원장 고윤성)은 2022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2차) 10번 과제 다국어 통·번역 낭독체 데이터(25억)를 추가 수주하였다. 이로써, 지식출판콘텐츠원은 총 121억 원(1차 기존 96억 및 2차 신규 25억) 규모의 사업을 수주하여, 작년 대비 약 3배 가까이 성장한 값진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지식출판콘텐츠원은 데이터센터 책임연구원 한승희 특임강의교수(통번역대학원)와의 협업을 통해 NIA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2차 추가 수주에 성공하였다. 한승희 교수는 “해당 과제는 올해 수주한 다른 두 과제와 같이 한국외대가 명실상부한 아시아 최대 외국어 및 통·번역 교육기관으로서 의미 있게 도전해볼 만한 과제라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다. 작년 한 해 동안 지식출판콘텐츠원과의 협력을 통해 쌓은 사업 경험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좋은 결과를 얻어 보람이 크다”라고 전했다.

이번에 지식출판콘텐츠원에서 추가 수주한 사업은 과제 10번 ‘다국어 통·번역 낭독체 데이터’로, 총 3,000시간의 한국어-영어, 한국어-다국어 통·번역 훈련 및 평가 등에 활용되는 대용량 코퍼스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해당 데이터는 음성인식기를 고도화하기 위한 대용량 코퍼스로, 추후 지식출판콘텐츠원 및 데이터센터에서 보관하여 우리대학만의 음성인식기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고윤성 지식출판콘텐츠원장은 "작년부터 지식출판콘텐츠원과 데이터센터는 긴밀한 협력 관계 속에 우리대학의 언어적 특성을 살린 융복합 역량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이것이 올해 좋은 결실을 거둔 것 같다. 앞으로도 데이터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언어와 IT의 조화를 이끄는 외대형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