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지역연구센터 HK+국가전략사업단, 제2회 논문 공모전 시상식 개최
국제지역연구센터 HK+국가전략사업단, 제2회 논문 공모전 시상식 개최
  • HUFSNEWS
  • 승인 2022.05.06 13: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국제지역연구센터 HK+국가전략사업단(단장 강준영)은 5월 2일(월), 교수회관 2층 강연실에서 “한반도-북방 접점의 모색과 확인” 논문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째를 맞이한 본 공모전은 북방연구의 활성화와 학생들의 관심 제고를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올해는 특히 작년보다 다양한 연구주제의 논문이 응모되었고, 심사를 거쳐 총 4편의 수상작이 결정되었다. 이번 시상식에는 공모전에서 수상한 학생들과 사업단 연구진이 참석하여 상장과 부상, 그리고 상금이 수여되었다.

“초국적 협력과 소통의 모색: 통일 환경 조성을 위한 북방 문화 접점 확인과 문화 허브의 구축”이라는 어젠다로 2020년 5월 출범한 HK+국가전략사업단은 한국연구재단 HK+국가전략 연구 사업을 수행해오고 있다.

이번 공모전 수상자 명단은 아래와 같다.

[수상자 명단]

○ 최우수상 (2편)
“중앙아시아 중점협력국 농업협력 방안 분석: 자발적 국별 리뷰(VNR)를 바탕으로”, 이다선(서울대학교 국제농업기술대학원)
“‘중앙아시아 거리’의 공간적 분리에 관한 연구: 광희동의 경관을 사례로”, 조민주(경희대학교 지리학과)

○ 우수상(2편)
“현대 중화사상의 부흥의 함의에 관한 소고: 중국공산당의 ‘정치적 민족’ 만들기 수단으로서 중화사상”, 강예주(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한중문화공정 갈등에 대한 담론 분석: 민족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김행운(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외교통상학 전공) · 최하늘(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