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EP(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사업단, 2022년 무역 관련 주요 경진대회 다수 수상… 제16기 활동 성황리에 마무리
GTEP(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사업단, 2022년 무역 관련 주요 경진대회 다수 수상… 제16기 활동 성황리에 마무리
  • HUFSNEWS
  • 승인 2023.01.19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통상자원부·한국무역협회 주관 경진대회 다수 입상… 무역 이론 및 실무를 갖춘 무역 인재 양성 산실
■ 아시아, 북미, 유럽, 중남미 등 4개 권역 특화… 코로나19 여파에도 해외 무대 진출 열정

우리대학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단(단장 백재승, 이하 GTEP사업단) 16기 학생들이 2022년 열린 무역 관련 주요 학술대회와 공모전 등에서 다수 입상하며 전문지식을 갖춘 무역 인재로서 역량을 인정받았다. GTEP사업단 16기 학생들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제16기 지역특화 청년 무역전문가 양성 프로그램(GTEP) 전자상거래 경진대회’와 한국무역협회가 산학협동재단과 공동으로 개최한 ‘2022 글로벌 이커머스 스쿨 경진대회’ 등 지난해 열린 무역 관련 주요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비롯해 2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먼저 지난 11월 열린 16기 GTEP 전자상거래 경진대회에서 우리대학 GTEP사업단은 우수상과 특선, 입선 등 무려 3개 상을 거머쥐었다. 지난달 17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된 이 대회는 지난 한 해 동안 전국 20개 대학 GTEP사업단의 전자상거래 실습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본선에는 각 대학 예선을 거친 20개 팀이 참가하였고, GTEP사업단 4팀(이하 ‘강철두부’팀)이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강철두부’팀(김세연, 이도영, 이정인, 이태연, 정현기, 조해인, 황정은)은 협력업체 터치프로젝트(러버스〮바디홈즈)와 협업하여 트러플풋바, 모과글 등의 바디 케어 제품을 동남아시아 쇼피 플랫폼에 입점하였다. 이들은 싱가포르를 주력 국가로 선정하여 동남아시아에 수출하기에 다소 높게 책정된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급화 전략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가며 구매자의 샵 유입을 끌어내는 한편 주기적으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재구매 성과를 내기 시작해 경진대회 이후에도 꾸준히 매출을 올리고 있다.

우수상을 수상한 GTEP사업단 이태연 학생(세르비아·크로아티아어 20)은 "GTEP사업단 활동을 통해 전자상거래 샵 운영을 처음 접하였다. 지도교수님의 멘토링과 교육 등 좋은 교육환경에서 성실한 팀원들과 협력하며 앞으로 훌륭한 무역인으로 성장하고픈 더 큰 꿈을 품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 대회에서 우리대학 GTEP사업단은 특선(2팀), 입선(1팀)을 수상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무역협회와 산학협동재단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글로벌 이커머스 스쿨 경진대회’에서 우리대학 GTEP사업단 4팀이 대상을, 1팀(김가민, 김다연, 김수호, 김윤솔, 박주현, 양건, 이홍주)과 2팀(김동욱, 김민규, 박시나, 백세정, 이승연, 이지예, 조혜린)은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총 3개의 상을 쓸어 담았다. ‘글로벌 이커머스 스쿨’은 언택트 시대 글로벌 플랫폼에서의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과정으로, 마켓플레이스 운영에 대한 밀착 멘토링을 통해 운영 실무력 강화, 대학생 창업지원, 글로벌 셀러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GTEP사업단 백재승 단장은 “제16기 GTEP사업단 학생들은 코로나로 닫힌 하늘길을 열어 15기 대비 더 많은 경험을 통해 사업단 활동이 그 어느 때보다 활기를 찾았다"며,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견문을 넓히는 활동을 통해 무역 인재로 거듭나 사회로 나아갈 학생들의 앞날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2월부터 활동을 개시한 GTEP사업단 제16기 학생들은 미국, 프랑스, 스페인, 모나코, 싱가포르,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지에서 열린 전시회 및 박람회에 13회 참가하는 등 코로나19 여파에도 해외 무대에 진출하는 열정을 보여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