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문학연구소, 2023 봄 정기 학술대회 개최
외국문학연구소, 2023 봄 정기 학술대회 개최
  • HUFSNEWS
  • 승인 2023.04.18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외국문학연구소(소장 장은수)는 지난 4월 7일(금), 대학본부 109호, 211호에서 세미오시스 연구센터(단장 서종석)와 공동으로 “문학·콘텐츠·매체”를 주제로 2023년 봄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제1세션 1부는 “근대 독일 사회의 책 읽기 문화”(목원대 서정일), “아니 에르노의 오토픽션을 영화로 만들기 위한 몇 가지 전략들”(강원대 오보배), “스토리텔링과 문학의 확장성”(한국외대 신현호)의 주제발표에 이어 서송석(서울여대), 손수희(한국외대), 고슬기(한국외대)의 종합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제1세션 2부는 “한국과 일본의 멜로드라마에서 나타나는 공동체주의와 개인주의 비교연구: <오징어 게임>과 <귀멸의 칼날>을 중심으로”(부산가톨릭대 박인성), “동아시아 BL(Boy’s Love) 작품 속에 나타난 한류의 동향: 태국 드라마를 중심으로”(한국외대 김은정), “문학 리소스 시각화와 서비스 플랫폼 구축”(한국외대 박정원)의 주제발표에 이어 양정현(세종대), 이가현(고려대), 정인정(육군사관학교)의 종합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제2세션에는 우리대학과 연세대 석박사과정생들을 비롯해 많은 학문후속세대가 참여하였다. 제2세션 1부 끝에는 “셰익스피어가 줌을 만났을 때: 실시간 온라인 스트리밍 공연과 낭독”(한국외대 박정만)이라는 동영상 발표도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는 50여 명이 넘는 연구자들의 열띤 참여와 토론으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우리대학 외국문학연구소와 세미오시스 연구센터는 이번 정기 학술대회에서 매체를 기반으로 한 문학의 확장성과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