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융합인재학부(학부장 김상수) ‘Social Media Networking & Marketing’(담당교수 조명환) PBL 프로젝트 ‘참외대’팀은 지난 6월 22일(목), 용인시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에서 참외 40kg에 대한 기부 및 전달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전달식에는 ‘참외대’팀 박성현(19학번), 김지원, 최윤주(이상 20학번), 백선영, 성민경(이상 21학번) 학생(이상 학번, 성명 가나다순)과 조명환 융합인재학부 교수, 용인시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이수희 센터장이 참석하였다.

이번 ‘참외대’팀의 프로젝트는 ‘Social Media Networking & Marketing’ PBL 수업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입점하여 실제 제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반의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판매 실적이 발생한 경우, 팀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 단체를 결정하여 판매 수익을 전액 기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참외대’팀은 참외가 여름 제철 과일이라는 점, 그리고 대한민국에서만 재배되는 과일이라는 것에 주목하여 성주 게르마늄 참외를 판매하기로 의견을 모아 실제 판매 결과 5월 한 달간 실습팀 중 최고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나아가 ‘참외대’팀은 프로젝트 기간이 가정의 달인 점에 착안하여 한국 대표 과일인 참외를 더 많은 곳에 알림과 동시에 가족들이 함께 참외를 먹으며 시간을 보내길 바라는 의미를 담아 용인시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에 수익금을 참외 40kg의 현물 형태로 기부하였다.

용인시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이수희 센터장은 “뜻깊은 프로젝트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을 수많은 기부처 중 용인시 다문화 가족지원센터를 선택하여 기부해 주신 것에 감사드린다”며 “다문화 가족 여덟 가구에 정확히 전달하겠다”고 ‘참외대’팀과 지도교수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참외대’팀 팀장 성민경 학생은 팀을 대표하여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입점부터 제품 판매에 이르기까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반을 경험할 수 있었다. 큰 수익은 아니었지만 의미깊은 곳에 기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되어 뜻깊었다”라고 소감을 전하였다.